(비전21뉴스) 경기도의정부교육지원청은 12월 5일 의정부 유(보)·초·중·고·특수학교 다문화가정 학부모 대상 연수를 운영했다. 이날 연수는 다문화가정 내에서 가족 간 의사소통을 강화하고, 문화적 정체성을 키우며, 사회에 긍정적인 통합을 촉진하기 위한 학부모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오전에는 유치원, 어린이집 학부모를 위한 초등학교 입학 및 학교생활 적응을 주제로, 오후에는 초중고 학부모를 위한 진로·진학 가이드를 제공하여 다문화 학생 성장단계별 맞춤 내용으로 구성했다. 이를 위해 의정부시가족센터와 협력하여 연수 진행 시 이중언어 통·번역을 제공하고, 중학교 생활을 위한 진로·진학 워크북도 제공한다. 의정부 다문화가정 학부모연수는 ▲선배 학부모가 말하는 학부모의 역할 ▲초등학교 생활과 적응 ▲중도입국자녀 적응과 진로교육으로 진행했다. 원순자 교육장은 “다문화가정 학부모 대상 연수를 통해 학부모의 역량 강화와 함께, 우리 사회를 풍요롭게 하는 가교 역할을 하기를 희망한다. 우리 교육지원청은 지속해서 다문화 학생들의 공교육 진입 뿐만 아니라 다문화학생 맞춤형 성장을 지속적으로 지원해
(비전21뉴스) 고양교육지원청은 지난 12월 5일, YMCA 고양 국제청소년문화센터에서 “2024 고양교육발전특구 유보이음 디지털 처음학교 포럼”을 성황리에 개최했다. 이번 포럼은 유치원과 어린이집 간의 협력을 통해 미래 영유아 교육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하고, 디지털 시대에 맞는 유아교육의 방향성을 모색하는 자리였다. 이번 포럼을 통해 ▲ 미래 영유아 학교 모델 제안 ▲ 유아 디지털 교육의 중요성 강조 ▲ 유치원과 어린이집 간 협력 강화 ▲ 학부모와 지역사회 참여 확대 등에 대해 논의했다. 이번 포럼은 유튜브 채널을 통해 실시간으로 생중계되어 경기도 교육 관계자들이 온라인으로 참여하여 활발한 소통을 이어갔다. 또한, 메타버스 플랫폼을 활용하여 참가자들이 가상 공간에서 네트워킹하는 기회를 제공했다. 포럼에 참석한 한 어린이집 원장은 “이번 포럼을 통해 유보통합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느꼈으며, 미래 영유아 교육의 방향성을 설정하는 데 큰 도움이 됐다”고 소감을 밝혔다. 최○○ 교사는“ 디지털 시대에 유아들에게 필요한 역량을 키우기 위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었다”며 만족감을 표했다. 고양교육지원
(비전21뉴스) 경기도안양과천교육지원청은 12월 5일 오후 4시부터 2단계 과정을 마무리한 수료 학생 교육활동을 공유하기 위해 최종 교육 이수 학생 73명, 학부모, 지도교사 등 150여 명을 대상으로 부설 영재교육원(안양과천, 만안) 수료식을 개최했다. 또한 창의적 산출물 자료 전시와 프로젝트 발표도 열려 참석자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수료한 73명의 학생들은 인덕원중학교와 박달초등학교 내 부설 영재교육원에서 초등학교 3학년부터 중학교 학생까지 150명의 입학한 학생 중 1단계 예비과정을 거쳐 2단계 학생주도 프로젝트 과정까지 통과한 안양・과천 지역의 우수한 학생들로 알려졌다. 부설 영재교육원은 수학, 과학 등 분야에서 심화학습으로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과 융합적 사고력을 강화하여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창의적이고 도전적인 학생 맞춤형 교육에 크게 이바지했다. 이승희 교육장은 수료 학생 모두에게 수료장을 수여한 후,‘미래 사회의 주역으로서‘꿈대로 결대로’마음껏 상상하고 도전할 수 있도록 학교와 교육지원청이 함께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수료학생 중 일부는 경기도교육청미래과학교육원에서 진행하는 연구활동 상위
(비전21뉴스) 경기도안양과천교육지원청은 12월 4일부터 2주 동안‘찾아가는 미. 디. 움.(미래를 여는 디지털의 움이 트다) 체육수업을 운영한다. 미. 디. 움. 체육수업은 경기도안양과천교육지원청 학교체육 기본계획의 일환으로서, 총 10개교(초 4교, 중 6교)를 선정하여 전문 강사와 에듀테크 민간 업체의 협력을 통해 학교 현장에 찾아가 디지털 기반 체험방식으로 진행한다. 주요 과정은 ▲ 에듀테크 활용 교수학습 사전 설계하기 ▲ 모션탭 등을 활용한 디지털 리터러시 체육수업 실시 ▲ 에듀테크 기술 및 장비 지원 ▲ 활동 후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지원 등이다. 이를 통해 학교 현장에서 디지털 기반맞춤형 체육수업 사례를 확대한다. 특히, 에듀테크 기기를 활용한 체육수업으로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의 특성을 반영하며 미래환경에 대응하는 체육교과의 전문성을 향상시키는데 중점을 두었다. 이승희 교육장은“디지털과 AI를 활용하여 맞춤형 교육을 제공하고, 고차원적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학교 변화를 지원하며 지속가능한 디지털 기반 체육교육 생태계를 조성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라며 말했다.
(비전21뉴스) 경기도교육청이 ‘2024 유보통합 선도교육청 봄‧봄‧봄 거점형 방과후 과정 결과보고회’를 6일 개최한다. 봄‧봄‧봄 거점형 방과후 과정은 유형별 거점기관을 선정해 ‘따뜻하게 봄, 자세히 봄, 정성껏 돌봄’으로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돌봄 공백을 해소하기 위한 유보통합 선도교육청 사업이다. 거점형 방과후 과정 중심기관 업무 담당자, 해당 지역 교육지원청·시군 담당자, 육아정책연구소 연구위원 등 40여 명이 참석한 이번 보고회는 거점형 방과후 과정 유형별 사례 공유, 거점형 방과후(돌봄) 경기형 모델을 제언하고 향후 발전 방향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했다. 육아정책연구소 연구위원의 ‘유보통합을 위한 거점형 방과후 과정 운영 기관의 역할 및 방향’ 강의를 시작으로, 5개 유형의 운영 사례와 결과를 업무 담당자가 발표한다. 5개 유형은 구체적으로 ▲초등연계형 ▲온종일 돌봄형 ▲지자체-지역사회 연계형 ▲지역 기반 혁신지원사업 연계형 ▲휴일 돌봄 지원형이다. 사례 나눔을 통해 우수 사례를 발굴, 공유하고 발전 방향을 논의한다. 또한 지원단 컨설팅 결과를 공유해 실질적 지원방안을 모색하고,
(비전21뉴스) 경기도교육청이 사립학교 맞춤형 기술 지원으로 사립과 동반 성장하는 경기교육을 실현하고 있다. 경기도교육청이 사립학교의 시설 업무 경감과 시설 행정의 전문성을 위해 ‘2024년 사립학교 시설공사 현장 중심 기술 지원’을 진행했다. 주요 내용은 ▲본청에 기술직 1명 증원 포함 3명 전담팀 운영 ▲전체 사립학교 대상 권역별 기술 지원 상담(컨설팅) 112교 운영 ▲설계부터 준공까지 통합(원스톱) 직접 기술 지원(9개 지역, 64교, 115개 사업) ▲북부청사 집중 근무로 북부지역 근거리 기술 지원 등으로 현장 맞춤형으로 이뤄졌다. 이 같은 정책 추진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도 확인했다. 사립학교 업무담당자 90% 이상이 긍정적 평가를 했고, 특히 본청 전담팀의 전문성, 기술 지원의 신속성, 현안 발생 학교 직접 방문, 북부 원거리 소외 지역 지원 등에 대해 높은 만족을 보였다. 도교육청 김인종 사립학교지원과장은 “학교가 필요로 하는 전문적인 기술 지원을 통해 학교가 체감할 수 있는 체계적인 시설 관리와 업무 경감을 실현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학교 현장의 의견을 경청하고 소통하는 기회를 확대
(비전21뉴스) 동두천양주교육지원청은 12월 5일 오후 3시에 교육청 내 회의실에서 ‘2024년 동두천양주 제2차 지역직업교육협의회’를 실시했다. 이번 협의회에서는 지역교육지원청 교육장, 교육과장, 지역 시의회 의원, 지자체, 고용센터, 상공회의소 관계자 및 진로체험지원센터장, 관내 직업계고 교사, 학생, 학부모 등 다양한 주체들이 참여하여 직업교육 효과 극대화를 위한 다양한 의견을 제시했다. 이는 직업교육 인식개선 및 고졸 취업 활성화를 도모하며 미래형 직업교육 활성화를 지원하기 위한 것이다. 이번 지역직업교육협의회에서는 ▲관내 직업계고 입시 현황 및 현장실습 현황 공유 ▲관내 직업계고 인식개선 및 홍보활동 지원 방안 협의 ▲지역 인적∙물적 자원 활용을 통한 진로직업교육 지원 ▲직업계고 졸업생이 이용할 수 있는 고용노동서비스 공유 ▲지자체 협력 유관기관 운영방안 및 정보 공유 방안 ▲직업계고 미래교육 재구조화 방안에 대한 협의를 진행했다. 동두천양주교육지원청 임정모 교육장은 지역 내 직업교육활성화를 위한 산·관·학 협력관계의 중요성을 언급하며, “지역직업교육협의회를 통해 급변하는 산업구조와 수요 변화에 대처하
(비전21뉴스) 경기도파주교육지원청은 5일 오후 관내 예산업무 담당자를 대상으로 “2025학년도 학교회계 예산편성 기본지침 전달연수”를 홍원연수원에서 실시했다. 이번 연수는 파주 관내 유·초·중·고·특수학교 예산업무 담당자 110여명이 참석했으며, 2025학년도 학교회계 예산편성을 앞둔 단위 학교가 투명하고 효율적인 예산편성을 할 수 있도록 내년도 예산편성 주요 변경사항을 교육했으며, 집행률 제고와 이·불용액 최소화를 위한 방안 등을 안내했다. 재무관리과장은 “이번 연수로 각급 학교 여건과 특성을 면밀히 헤아려 투명하고 건전한 예산 편성을 통해서 교육효과를 극대화 시킬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길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비전21뉴스) 경기도군포의왕교육지원청은 12월 5일에 2024 에듀테크 활용 교육 및 디지털 시민양성교육 성과공유회를 신관 청백리홀에서 운영했다. 이번 성과공유회는 교사 연수 운영, 학생 참여 활동 운영, 하이러닝 활용 수업 운영, 연구 네트워크 성과 나눔과 AI·정보교육 중심학교, 디지털 창의역량교육 실천학교, 디지털 시민역량교육 실천학교,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 선도학교, 하이러닝 선도학교의 성과공유를 위한 자리로 계획됐고 관내 초·중등 교원 70여 명이 참여해 깊은 관심을 보였다. 각 사업교 업무담당자 및 차년도 사업교 운영을 희망하는 학교 관계자들이 모여 사업교 성과공유를 함께함으로써 ‘교육을 교육답게’, ‘학교를 학교답게’ 만들어가기 위한 현장의 목소리를 담고자 했다. 이를 통해 24학년도에 실시한 다양한 사례들이 25학년도에서 발전하여 운영되는 발판을 마련하고, 개선점 및 25학년도 운영 방향을 협의하여, 기존-신규 사업교의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지속성이 연결되도록 지원했다. 덕장초등학교의 교사 조인호는 “교사 연수 운영사례 발표를 통해 군포의왕 지역의 학교에서 요구하는 교원 역량 강화 요청이 예년에
(비전21뉴스) 이천시는 지난 4일 이천시 아트홀 소공연장에서 (사)경기도장애인복지회 이천시지부 주관으로 ‘제9회 이천시장애인합창단 정기연주회’를 개최했다. 이번 연주회는 이천시장애인합창단이 오프닝 곡 ‘고향의 봄’을 시작으로 그동안 갈고닦은 실력으로 무대를 가득 채웠으며, 장애인 합창뿐만 아니라 특별출연자들의 목관3중주, 중창 등 멋진 공연이 함께해 풍성함을 더했다. 김경희 이천시장은 “오늘 무대에 서서 그 누구보다도 열정적으로 노래하는 합창단원들의 모습을 통해 장애에 대한 편견과 고정관념을 허무는 계기가 되기를 바라며, 이천시도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소통하고 서로의 다양성을 존중하는 행복한 사회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했다. 한편 이천시장애인합창단은 2001년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편견을 해소하고 세상과 소통 할 수 있는 매개체 역할을 하고자 창단되어, 현재는 총 35명의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어우러져 구성되어 있으며, 2024년 경기도 시군 장애인 합창대회에 참가하여 은상을 수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