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8 (목)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고양시 온라인마케팅 플랫폼! 마케팅마을에서 다시 태어나다

40-60대 주축으로 온라인마케팅에 대한 경험을 나누고 지식을 공유하는 소상공인 공동체

 

마케팅을 온라인으로 실행하며 도전하는 스마트한 조직구성

 

(비전21뉴스) 마케팅마을-디지털커뮤니티센터는 배움과 봉사의 선순환 고리를 만들어가기 위해 온라인마케팅을 먼저 학습한 사람들이 지식 전달자 역할을 하여 정보를 함께 공유하여 실행하는 단체이다.

 

40~60세가 가장 많은 중장년층 세대로 구성된 마케팅마을은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1인기업, 프리랜서 등이 마케팅영역에서 마케팅마을만의 자생적인 생태계를 개척해 나가기로 하고 창의성 및 응용력 발휘를 전제로 복합적인 마케팅요소들을 유연하게 활용하여 새로운 마케팅 기반구축을 시도하는 등 다양한 영역을 탐구하며 직접 참여하는 온라인마케팅 커뮤니티센터이다.

 

마케팅마을-디지털커뮤니티센터를 맡고있는 강석환회장은 off-line에서 마케팅의 한계성을 느껴서 사업활성화에 대한 자신감이 무너져가는 일부 소상공인들이 온라인에서도 현실적으로 어려움을 겪으면서 자생적인 온라인 마케팅의 필요성을 절실히 깨닫게 되었다고 한다.

 

이에 마케팅에 관심있는 사업자들이 스스로 뭉쳐서 자발적으로 지역 소상공인들에게 지식과 경험을 토대로 선한 영향력을 전하기 위하여 마케팅마을-디지털커뮤니티센터를 설립하고 마케팅마을 상표권을 등록함과 동시에 중장년층인 40~60대가 주류를 이루어 온라인 마케팅의 선두주자로서 지역의 경제발전에도 기여하겠다는 신념을 가지고 있다.

 

마케팅마을-디지털커뮤니티센터는 창업 희망자, 어학원, 도.소매업 ,카페, 중장비, 요식업, 여행업, 의류업, 미용업, 소매업, 건축업, 어학원, 소매업, 프리랜서, 농장, 유통업 등 다양한 업종의 소상공인들이 참여하고 있으며 디지털환경에 대한 적응력이 남다른 사업자들로 구성 되어있다.

 

마케팅마을은 2021년 10월29일 거리두기 제한으로 불가피하게 미루어 온 발대식을 지방자치24 주관, KBS스포츠 종합예술부 후원으로 고양관광관정보센터 1층 관광 영상관에서 진행하였다.

 

이날 행사에서는 마케팅마을 임원진들에 대한 직책별 임명장 수여, 마케팅마을 카페 활성화를 위한 이벤트상을 수여하고 유튜브 “눈팅말고 마케팅” 채널 명명식을 선포하였다. 또한, 마케팅마을은 지방자치24 박형진 대표와 마케팅마을-디지털커뮤니티센터의 성장과 활성화를 위한 업무 협약식을 체결하였다.

 

마케팅마을 발대식 행사는 마케팅마을 영상시청, 커팅식, 서기영고문 축사, 강석환 회장 인사, 임명장 수여, 상장수여, 유튜브채널 “눈팅말고 마케팅” 명명식, 마케팅마을&지방자치24 업무협약식, 사무국 공지사항, 임원진 사진촬영 순으로 진행 되었다.

 

강석환 회장은 발대식 인사말에서 “효율적인 마케팅은 타이밍과 방법도 중요하고 엉뚱하고 뻔하지 않는 연출로 반전의 효과를 누려야 한다고 판단되며 소비자는 좋은 것을 보면 감탄하지만, 다른 것을 보면 갖고싶어 한다"고 말했다.

 

"이는 ‘좋은것’ 보다 ‘낯선것’, "나은것" 보다 "다른것"이 시장에서 승자를 결정 짓는 핵심요인이라고 판단되고 마케팅 영역에서도 창의성 및 응용력 발휘를 전제로 유연한 융복합적 접근이 매우 중요하다고 이해된다"고 강조했다.

 

"이런 의미에서 저희들은 자생적인 마케팅 생태계를 개척해 나가고 종합적 기반 구축을 시도하는 등 새로운 영역을 탐구해 나간다고 여겨진다" 며 마케팅마을만의 새로운 자생적인 온라인 생태계 구축에 대하여 언급했다.

 

임명장 수여식에서는 고문 서기영, 부회장 함은미, 사무국장 조은숙, 언론홍보분과 위원장 황순희, 환경봉사 위원장 변혜경, 환경봉사 위원장 이순애, 쇼핑몰분과 위원장 황호현, 교육분과 위원장 김유신, 디지털커뮤니케이션 위원장 정세연, 협업비지니스 위원장 심예선님이 임명장을 받았다.

 

또한, 마케팅마을 카페 활성화를 위하여 기여한 일부 임원들에게는 카페러너상, 이벤트상, 개근상, 공로상을 수여 하였고 수상자로는 카페러너상 함은미, 조은숙, 황순희 이벤트상에 함은미, 조은숙, 개근상에 서기영, 공로상에는 강석환 회장이 수상하였다.

 

마케팅마을의 역사는 2018년부터 시작되었다. 온라인 마케팅에 관심있는 소상공인들과 자영업자, 1인 기업, 프리랜서들이 약 90여명 까지 모일 때도 있었으나 생업에 바쁜 회원들은 뿔뿔이 흩어지게 되고 스터디는 폐강 위기에 놓이게 되었다.

 

이를 안타깝게 여긴 남아있는 멤버들은 매주 1회씩 모여서 서로 멘토 멘티가 되어 온라인 마케팅 스터디를 이어 나갔다. 이마저도 흐지부지 될 무렵 예측불허의 코로나19 바이러스는 전세계를 팬데믹에 빠뜨리는 힘든 시기를 초래하였다.

 

폐업하는 소상공인들이 속출하고 온라인 마케팅에서 이중고를 겪는 지역 소상공인들은 하나 둘씩 무너져 갔다. 이 위기를 극복하고자 지역사회의 소상공인들과 자영업자들이 온라인 마케팅에 스마트한 40~60대 중장년층을 중심으로 사회에 선한 영향력을 미치는 단체로 거듭나기 위해 의기투합하여 재탄생한 단체가 마케팅마을-디지털커뮤니티센터이다.

 

마케팅마을-디지털커뮤니티센터 발대식은 사회적거리두기의 방역지침을 준수하여 고양관광정보센터에서 제한하는 소수인원인 임원만 참석하였으며 참석하지 못한 회원들은 줌으로 발대식 행사에 함께 참여하였다.

 

마케팅마을-디지털커뮤니티센터 회원들은 행사가 끝나고 서로에게 "의미(意味)"가 되는 삶을 지향하고 함께하기로 하면서 즉석에서 단체합창을 제안하여 안재욱의 친구를 합창하면서 회원들간의 끈끈한 결속력을 과시하기도 하였다.

 

예측불허의 장기화된 코로나19의 시대에 소상공인들이 마케팅마을-디지털커뮤니티센터를 중심으로 온라인마케팅 실행 노하우를 쌓아가고 있다.

 

또한, 디지털로 변화하는 메타버스 시대에 희망을 품고 서로에게 선한영향력이 미치토록 주변 사업자들에게 진입로가 되어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마케팅마을-디지털커뮤니티센터는

-모두 홈페이지https://marketingtown.modoo.at/

-네이버 카페 https://url.kr/7h9kxz

-스마트스토어 https://smartstore.naver.com/marketingtown

-유튜브 https://url.kr/51jksf

를 운영중이다.

 


포토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