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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정부시, 교통신호체계 최적화 사업 마무리…시민 체감도 높이고 경제효과 극대화

저비용 고효율로 연간 218억 원의 경제적 편익 달성

 

(비전21뉴스) 의정부시는 지난해부터 도심 교통흐름을 개선하고자 중점 추진한 ‘교통신호체계 최적화 사업’을 마무리하며, 적은 사업비로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높은 경제적 성과를 달성했다고 10일 밝혔다.

 

시는 시민 체감도를 높이기 위해 시민과 운수종사자 설문을 통해 사업 대상지를 선정하고, ▲교통혼잡지역 ▲상습정체지역 ▲교통사고 잦은 지역 ▲민원 다발지역으로 구분, 3단계에 걸쳐 1년여간 사업을 추진했다.

 

사업 대상은 ▲1단계로 민락동 코스트코 주변을 비롯한 용민로, 민락로, 송양로 ▲2단계로 양주시에서 의정부시를 가로질러 포천시로 이어지는 호국로 ▲3단계로 평화로, 시민로, 의정로, 회룡로, 경의로, 추동로, 송산로, 충의로 등 주요 도로축까지 총 14개 축 영향권을 포함한 약 229개 교차로, 31.9km 구간이다.

 

시는 보다 효율적인 추진을 위해 대학교수, 교통기술사 등 교통전문가로 구성된 자문단을 운영하며, 이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사업에 반영했다. 또한 의정부경찰서, 의정부소방서, 한국도로교통공단, 한국교통안전공단 등 유관기관과 20회가 넘는 회의와 현장점검을 진행하며 협력체계를 공고히 했다.

 

한국도로교통공단 경기도지부가 실시한 사업 전후 종합효과 분석에 따르면, 전 구간의 평균 통행속도가 16.4km/h에서 19.7km/h로 20.3% 향상됐으며, 평균 지체시간은 132.9초/km에서 100.4초/km로 24.5% 단축됐다.

 

교차로 및 가로축 소통상태 개선에 따라 발생된 편익으로는 연간 ▲운행비용 절감편익 41억6천만 원 ▲시간비용 절감편익 171억7천만 원 ▲대기오염과 온실가스 절감 등 환경비용 절감편익 4억6천800만 원으로 분석됐다.

 

특히, 총 경제적 편익은 매년 약 218억600만 원으로, 투입된 사업비 2억9천여만 원 대비 무려 73배가 넘는 성과를 나타내, 단기간에 큰 효과를 볼 수 있는 성공적인 사업임을 입증했다.

 

김동근 시장은 “이번 사업을 통해 출퇴근 통행시간을 실질적으로 단축해 시민 불편을 덜 수 있었다. 이러한 성과는 교통이 편리한 도시를 만들기 위한 직원들의 관심과 노력이 모여 이뤄진 결과”라며 “앞으로도 저비용으로 단기간에 고효율을 낼 수 있는 사업을 적극적으로 지원해 신뢰받는 행정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오는 16일 최종보고회를 통해 이번 사업의 성과를 공유하고, 앞으로도 교통이 편리한 도시를 만들기 위한 노력을 멈추지 않을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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