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전21뉴스) 수원시 영통구는 지난 12일 구청 상황실에서 신규 민원담당 공무원의 현장 적응을 돕고 민원업무 처리의 정확성과 신속성을 높이기 위해 ‘주민등록통합행정시스템 실무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에서는 행정안전부 주민등록 실무훈련시스템을 활용해 ▲전입신고 ▲주민등록등·초본 발급 ▲모바일 주민등록증 처리 ▲인감증명서 발급 등 주요 전산처리 절차와, 대법원 가족관계등록정보시스템을 통한 출생 및 사망신고 처리 방법 등 실무 중심의 내용을 다뤘다.
또한 ‘민원업무 마스터 매뉴얼’ 책자를 활용해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주요 민원사례를 중심으로 관련 법령과 지침을 교육했으며, 민원응대 시 ‘역지사지(易地思之)’의 마음으로 시민 입장에서 생각하는 시간을 가졌다. 교육 후에는 토론식 질의응답을 통해 현장에서 마주할 수 있는 다양한 상황에 대한 대응 방안을 함께 모색했다.
장수석 영통구청장은 “최일선에서 근무하는 민원담당 공직자들의 역량 강화를 위해 앞으로도 실무 중심 교육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며 “시민들에게 품격 있는 행정서비스를 제공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영통구는 이번 교육을 통해 정확하고 신속한 민원 응대로 시민 편의가 향상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정기적인 업무연찬과 민원 사례 공유 프로그램을 이어갈 방침이다.